본문 바로가기
게임자료/기타

커스텀스틱 자작스틱 아케이드스틱 스트리트파이터 철권 킹오파 스틱

by 갓라이크2323 2023. 11. 11.

스틱과 버튼의 간격을 넓은걸 찾아보던중 이프스틱은 단종되어서 구매글올리면 사기꾼들만 꼬이고 

국내는 커스텀스틱업체가 너무적고 오래걸리고,

해외역시 너무나도비싸고 (40만원이상) 배송 2달이상걸린다고하여 직접 만들었다.

캐드, 포토샾, 일러스트를 할줄아는것이 이럴때 도움이 많이되었다. 물론 도장도 하청업체거래할때 많이쓰다보니 스틱만들기에는 정말 꽤많은 지식을 알고있었기에 공유한다.

 

 

일단 제작 케이스+아크릴판+스킨사진 = 약 22만원 . 

레버 버튼 기판 제외가격이다.

 

나는 손잡이를 만들어서 두께를 2T두께로했는데

용접이 1.5T부터가능하여 최소두께는 1.5T로진행하면  15~16만원정도에 가능하다고한다.

참고로 대부분 철제스틱은 다 1.5T두께로 만들어져있다.

 

-----------------------------------------------------------------------------------------------------------------

목차.

 

0. 자작 스틱사진

 

1.캐드도면 및 스킨레이아웃

 

2. 제작후기

 

3. 실수했던것들

 

4. 주문업체목록

 

-----------------------------------------------------------------------------------------------------------------------

 

0. 자작 아케이드 스틱 사진.

뉴트릭스타일 패널마운트(전면USB부분) 과  하판부분
스킨 바닥. 하판.

 

 

 

 

 

 

2. 캐드 도면.

 

금속스틱 제작도면 (그대로 금속제작업체에 주면됨)

스틱도면 1125.dwg
6.76MB

 

 

 

아크릴 상판투명 5T 발주도면 (그대로 업체에 주면됨)

아크릴 제작.dwg
0.06MB

 

 

필요볼트 사이즈 :

상판 아크릴판 고정은 M5 x 5~8mm , 하판은 m4x5~8mm , pcb기판용은 m3x4mm , 레버브라켓은 m4x4mm , 정면usb패널은 m3x10~12mm

 

 

도면을 직접 그리지않으면 금속업체에서는 만들어주지 않는다. 당연한 이야기인데 가끔 상식이없이 그냥 무작정 만들어달라는 사람들이 있다.  입장을 바꿔생각해보면 단순 금속제조 및 가공업체들인데

설명과 도면은 다 구매자가 해줘야하는것이다. 공장의 주요 고객은 대량구매하는 기업들이고, 

우리같은 단품구매 손님은 사실 보너스, 깍두기정도인것인데 자꾸 귀찮게하면 언젠간 그들이 소량주문은 받지않을것이다.

 

그러니 최대한 설명을 적게할수 있도록 꼼꼼하게 그려주자.  또한 업체는 우리가 도면을 실수해도 수정해주지않는다. 그들은 시킨대로 제작만 할 뿐 이라는것을 명심하자. 캐드를 못하면 손으로 그려주어도 된다.

 

 

스킨 레이아웃 및 아크릴판 레이아웃이다.

스킨레이아웃 .ai
0.29MB

 

참고로 상판은 상관없는데 하판은 내가 아크릴판이랑 스킨사이즈를 위아래로 조금 더 늘렸다.

 

 

 

2. 제작후기

 

 

조립종료 및 배선작업완료.

 

1. 크로스업 레버 배선 - ist몰 커스텀구매( 1만원 ) . 대부분 배선은 ist몰에 문의하면 다 만들어주더라구요

 

2. USB연결부 (패널마운트) 는 두가지 타입을 다 할수있게 구멍뚫었는데 .. 다음부턴 하나만뚫어도될거같습니다.

특히 현재 장착한 뉴트릭스타일USB의 구멍을 좌우 반대로뚫어가지고... 집에서 전동드릴로뚫다가 하나 위치삑나서 아주 생 고생을했네요..결과적으로 아주살짝 삐뚫어짐 

 

3. 손잡이를 쓰기위해선 확실히 2T로 한게 잘했다는생각입니다. 1.5T로했으면 너무 얇게느껴졌을지도

 

4. 모르고 상판 푸쉬업버튼 구멍한개를 내부가아니라 바깥에다 뚫음... 아크릴스킨으로 가려졌지만요. 버튼수 딱 맞췄는데 .. 아쉽네요 어차피 캡쳐버튼은 안쓰니까 그거버리면 되겠지만요.

 

5. 처음해본거라 사진인쇄"찍스"에서 시켰는데 거진 오차는 1mm정도고 잘왔습니다만, 컴퓨터로볼땐 멀쩡했는데 받아보니 상판 그림한개가 너무 화질이 저화질로 왔더라고요.. 항상 인쇄전에는 고화질로 변경하셔서 보내시길 추천합니다.

 

6. 그리고 아크릴판오면 무조건 앞,뒤로 테이프가 붙여져있으니 그거떼고 사용하셔야하는데, 떼자마자 정전기가 생기기때문에 먼지 안뭍게 조심하시고 혹시나 아크릴판 닦으실때 조심하셔야합니다. 제가 마른수건으로 닦으니까 잔기스가 팍팍 생기더라구요 . 안경닦는 극세사천 같은걸로 닦으세요

 

7. 저처럼 손잡이안쓰실거면 두께 1.5로 만드시는게 가장좋습니다.

 

8. 하판아크릴 스킨 같은경우 부품교체할때 뻇다꼇다할때마다 맞추기 귀찮습니다... 돈 2만원정도 더써서 아크릴+UV인쇄(아크릴판에 그림인쇄해줌) 쓰시면 좀더 편하게 하판을 뺏다꼇다할수있습니다.

 

 

 

 

 

3. 실수했던것들

 

 

1. 패널마운트(뉴트릭스타일) 구멍을 좌우 잘못뚫음 (현재 업로드한 도면엔 수정해두었습니다)

 

2. 상판에 옵션(푸쉬버튼 16mm)구멍 한개를 내부에 연결되게 뚫은게 아니라 바깥으로뚫음..

 

3. 스킨인쇄할때 PC에서볼때기준으로 인쇄함.. 일부 저해상도 사진은 엄청 저해상도로옴. (그나마 인쇄가 7천원정도니 다행)

 

4. 기본산와버튼 썻는데(버클타임) 제가 상판이 두꺼워서 버클이 끝까지 안들어감 (상판 철판2mm, 아크릴 5mm) 중간에 걸려서 상관은없지만, 꽉걸리는게아니라 내부에서 선낄때 미니까 자꾸 버튼튀어올라오더라구요. 평소게임할때야 버튼을 누르기만하니까 상관없지만요. 다음에한다면 버클보다는 스크류타입을 살거같습니다. 스크류는 꽉조여지니까요 .

 

5. 내부에 레버브라켓고정, PCB기판고정용 너트의 이름을몰라서 업체가 추천해준"팝너트"를 용접했는데 용접 비용이 몇만원합니다. 근데 추후에보니까 타 스틱들은 스탠드오프라는 프레스로 압축시켜서 껴넣는 너트를 썻었고, 업체에다가 말하니까 가능하다고하더군요, 그걸로하면 몇만원 더 저렴합니다.

스탠드오프 "비관통형" . 스킨을 씌울것이라면 .관통형을해도 상관없다.

 

 

 

 

 

4. 주문업체목록

 

 

 

1) 금속업체+도장 - 플로우에어 (네이버) : 네이버톡톡으로 진행하다가 카카오톡으로진행. 결제는 VAT포함 네이버페이지에서 수량을 늘려서 가격맞춰 결제하였음. 카카오톡 상담사가 젊은사람인것으로 생각됨. 피드백이 빠릅니다. 도장포함 제작기간 주말포함 약 일주일.

주의사항 : 스틱을 전문으로 만드는업체 아닙니다. 그냥 금속업체라 도면이나 타공구멍등 다 직접 그려서 보내줘야 가능합니다.

 

 

 

2) 상판아크릴 - 아크리애 : 네이버톡톡으로 진행하고 견적서나 도면은 메일로 전송. 결제를 계좌이체로 해줘야함. 제작기간 1~2일.

 

 

3) 스킨사진 - 찍스 : 공식홈페이지에서 진행. 그냥 포토샾이나 일러스트파일로 크기맞춰서 저장한다음 홈페이지-사진인쇄-무광- 사이즈 free들어가서 가로세로 맞추고 주문하면된다. 저는 사이즈 딱 맞춰넣었습니다 1mm정도 가로세로 오차가 있습니다. 제작기간 하루.

 

 

 

4) 볼트 및 너트 - 그냥 네이버 검색해서 구매. 볼트 길이는 2~3mm정도 살짝 넉넉하게 사는게좋습니다.

 

 

 

5) 라즈베리파이 및 패널마운트 가로형 - 플럼킷 : 네이버에치면나옵니다. 근데 얘네 설명에있는 배선도가 잘못되어있어요. 홈버튼이 GP22인데 얘네는 27인가로 되어있습니다. 펌웨어 전껄로 되있으니 주의하시길.

 

 

 

6) 크로스업 배선 및 산와버튼, 16mm푸쉬버튼 : istmall 구매. 크로스업 배선은 커스텀구매로 만원으로 구매하였음.

 

 

 

 

7) 패널마운트 뉴트릭스타일 및 뉴트릭스타일커버 : 패널마운트는 그냥 네이버 검색해서구매. 사진에는 USB-B가 내부로되어있는데 서로 바꿀수있음. 보라색커버는 필요없는건데 그냥 디자인상 샀습니다. 해외 사이트 포커스어택

에서 구매했는데 이건없어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