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리뷰

[모니터리뷰] 아수스 MG279Q / 아수스 모니터 AS 후기

by 갓라이크2323 2015. 9. 8.





안녕하세요 더곰이입니다.

이번에 새로구입한 27인치모니터 아수스의 MG279Q 입니다.

이것역시 자세한리뷰는 플웨즈나 해외에 나와있습니다.

상당한고가(출시가90만원 . 현재 최저가는82만원입니다) 의 게이밍모니터 되시겠습니다.



인풋렉은 플웨즈에서는 약 2ms?3ms?정도로 측정하였지만 이건 144hz 일때의 인풋렉입니다. 144hz일때의 인풋렉은 해외사이트에서도 약 5ms정도로 매우좋은판정을받았습니다.

일반60hz일때 인풋렉은 약 15ms정도로 다른 60hz 게이밍모니터들과 비슷합니다.

*인풋렉과 응답속도는 다릅니다. 인풋렉은 외부 기기(마우스 키보드 조이스틱 등) 로부터의 반응속도입니다.


*프리싱크기능은 90hz까지만지원하며 그이상은 지원하지않습니다.

게이밍으로 나왔지만 IPS패널을 달고 빠른응답/반응속도와 게임관련모드뿐아니라 sRGB모드까지 지원을 해주고 틸트기능까지있으니 

사실상 작업용으로쓰기에도 매우좋습니다. 

*또한 2560 x 1440 해상도 에서만 120hz 144hz를 지원합니다. 그아래 해상도에선 지원하지않습니다.


*Display 잭 또는 mini Display잭을 사용하여야만 120hz, 144hz를 이용할수있습니다. hdmi나 그외 잭은 안됩니다. 

기본적으로 hdmi와 display to minidisplay 잭이 들어있습니다.


*절전모드나 컴퓨터를 재부팅할경우 아이콘의 배열이 달라집니다. 가로로 중간에 한줄이 비게되는데 다른사람도 이증상이 있는걸로봐서는

 모두 다그런건지 아니면 특정그래픽카드들만 그러는지 모르겠습니다.


* 그래픽카드에 따라서 144hz를 지원하지않을수있습니다. ( 저는 지포스760인데 120hz까지만나옵니다)




가장큰 단점은 "27인치 치고는 다소 비싼 가격"입니다. 그리고 높은"불량률"입니다.

요즘 QHD패널들이 불량률이 높다고들 많이나오는데요. IPS만 그런건지는 확실치가않습니다.


이제품은 약5만원정도의 가격차로 무결점제품도 팔고있지만 아수스정책상 무결점정책은 일반정책과 크게다르지않습니다

( 일반정책에있는 빛나는 불량화소3개초과대신 빛나는점1개만있어도 교환가능하지만 다크픽셀은 5개초과로 일반정책과같습니다)


 

더욱자세한 정보는 플웨즈나 기타 사이트를 참조하시면되겠습니다.


추가로 이제품 "불량률"이 엄청납니다. 불량화소 , 백색균일도( 모니터 좌우 색상불균형이 매우심함), 

패널안에 먼지가 끼어있는등


대부분 이제품을받았을때 불량화소 1~2개는 갖고간다고 생각하고 주문하셔야합니다.

불량화소가없더라도 백색균일도가 심각할수있습니다.


리뷰사이트를보면 매우좋게 써져있지만 불량률이엄청나서 사실상 거의 모든면에서 좋은건 안걸린다고보시면됩니다.

그전에 다 양호한게 존재하는지가의문입니다. 직접본거만 거의 10개정도 되는데 멀쩡한게 하나도없었습니다.

물론 빛샘도 포함이지만 빛샘같은경우 IPS종류의 특성이기때문에 그러려니하고 넘어갔지만


나머지는 어쩔수가없군요. 불량화소가 제일심각하며  백색균일도도 IPS상 조금있다고 하는건 알고있지만

이전에 쓰던 M2752D도 백색균일도로 문제있는제품인데 그냥저냥 참고쓸만한데요 

이건 엄청심합니다. 신경안쓰려고 노력해도 엄청나게 티가나서 안쓰기가힘들정도...


구매하려는분들은 왠만하면 말리고싶습니다. 

무결점제품도아니라서 AS에도 한계가있으니까요.











-------------------------------------------------------------------------


그리고 아수스모니터AS에 대해서 써볼까합니다. 사실이것때문에 리뷰를 쓰기로했습니다.

이 제품은 무결점이아니고 무결점붙은것도 임의로 정책에 맞는것을 뽑는것인데.. 아수스는 무결점정책도

그다지 좋은편이아니므로 그냥 일반정책사시는걸 추천합니다.



아수스 모니터의 AS정책은 아래와같습니다.

3년무상.(출장의경우 수리비는무료지만 출장기사의 출장비가있을수있습니다.)

일반정책 검은점5개초과 / 빛나는점3개 초과. 도합8개 초과되야함.(따로따로아닙니다. 저도 전화해보니 합쳐서8개라고해서 황당..)

무결점정책 검은점5개초과 / 빛나는점 0개초과 . 검은점5개초과 또는 빛나는점1개라도있을시 


사실 무결점이나 일반정책이나 별 차이없어보이죠? 어차피 다크픽셀5개면 무조건 바꿔야하는정도이고 빛나는점보다

다크픽셀(검은점)이 훨씬많이 나옵니다.

그리고 용산에있는 아수스서비스센터"로얄클럽" 과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면나오는 아수스서비스센터의 전화번호는 다른곳입니다.

위치는 같은곳으로 표시되어있는데 적혀있는 전화번호는 아수스"콜센터"로 연결되기때문에 이사람들은 정책만이야기할뿐

자세한것은 로얄클럽에찾아가서 엔지니어와 상담하라는소리만합니다. 자기들은 다른건물이래요. 게다가 모니터에대한지식은

거의 전무합니다. 


제가받았던 제품은 일반정책제품이고(고가인데 무결점아닌게 꽤 많습니다)

8개가넘어야하는데 제꺼는 검은점,회색점6개  빛나는점1개 해서 7개가나왔습니다.

고객센터에서는 "정책상안된다 그런데 일단 서비스센터찾아가서 상담해봐라 엔지니어가 보고판단한다"

라는말만합니다. 로얄클럽 엔지니어번호도 모른답니다 .


그래서 직접찾아갔지만 사람이너무많아서 입고시키고 돌아왔습니다.

직접가기힘든분들은 CJ택배 착불로 보내시면됩니다.CJ택배는 어플도있으니 그거이용하셔도됩니다.

제가 입고시킬때 이야기로는 상담원이 "구매하신지 얼마안되셧으면 패널교체는 무상으로 됩니다"

라고하더군요.  그래서제가 "고개센터에서는 정책상안된다던데요 좀 알아봐주세요"

라고 물어봤죠. 그러더니 뒤쪽문열고 엔지니어와이야기하고 오더니 "패널교체는 됩니다" 라고하더라구요.


근데 집와서 생각해보니 산지하루됬는데 패널교체? 패널은 재고품들도많고 찜찜하죠..


저녁쯤 엔지니어한테서 직접전화가 왔습니다."패널교체는 무료로가능하지만 여기맞는 패널재고가없어 최대2주정도걸립니다"

제가 "교환안되나요 불량화소가7개나되는데"

라고했더니 그건 팀장이 나와봐야 한다고하더라구요.

그리고 다음날 다시 전화가와서 "불량판정서 써드릴수있습니다" 라고하더군요. 팀장도 보기에 이건아니다 싶었는듯..


여튼 그래서 제가구입한"컴퓨X"에 다가 말했습니다. 불량판정서 써준다니까 거기서직접 찾으러가셔서 새제품으로 보내주세요 라고하니까 보내주었습니다.


새로받았는데 불량화소1개가 3시방향끝에 떡... 검은색이고 크기도 픽셀3~4개정도분이네요.

사실크게 신경쓰이진않았지만 혹시나해서 엔지니어한테 전화해봤는데요 "1개는 교환이나 환불이되지않습니다" 라고 못박더군요.

"단 패널교체는가능합니다" 라고하길래 제가 "무상기간이3년인데 3년안에 불량화소생기면 패널교체가 아무때나 가능하냐 "

라고물어보니 "그렇다" 라고합니다. 

*나중에안거지만 불량화소로인한 패널교체는 많아야 1~2번밖에안해주며 패널교체했는데도 불량화소있으면 그냥써야합니다.

정책상 불량화소1개는 사실 교환이나 패널교체도 안되는거라 엔지니어가 임의로 말했던거같은데 나중에 2번정도해보고 더이상 패널 요청이 불가능하다고하더군요 .



아수스모니터의 AS정책은 , 정책에 꼭 맞지않더라도 근접해주면

엔지니어 재량으로 교환/환불 해주기도합니다.

그리고 패널교체는 불량화소가 단1개라도 있으면 무상AS기간내에는 아무때나 가능하지만 교체후에도 불량화소있으면 교체는힘듭니다.

패널교체시에 불량화소 체크해달라고하면 체크해서보내준다고하네요.


아수스모니터AS에 불안해하는분들있을까봐 이 후기를 적어보았습니다.

검색하면 죄다 노트북리뷰만나오거든요 , 서비스센터도 대부분 노트북고치러온사람들로 바글바글하더군요.



지금 2015년9월인데 아수스서비스센터는 용산에있고 월~금요일만 오전9:30분~오후5시까지만 운영합니다.

옛날에는 토요일도 운영했던거같은데 지금은 안한다고하니 진짜 시간내서 가기힘들죠.. 거의 택배로많이들합니다.



*PC모니터 이야기입니다. 노트북은 다를수있습니다.